가을 단풍이 물드는 11월 늦가을에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일명 다빈치캠퍼스를 찾았습니다.중앙대학교와의 인연은 2019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중앙대 서울캠퍼스에서 두 번째, 다빈치캠퍼스에서 두 번째 등 코로나 시기에도 불구하고 계속되어 온 사실 재미있는 3d 프린팅 특강으로 다시 중앙대를 방문했습니다.이번 중앙대학교의 알고 보면 재미있는 3d 프린팅 특강은 3d 프린터 분야별 실무부터 이론, 제품 디자인 그리고 3d 프린터 출력 관리, 3d 프린터 운용 기능사 자격증에 대한 정보와 실습까지 모든 것을 한꺼번에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30명 모집을 시작하자마자 완판된 메이커박스 인기 강좌 ‘알고 보면 재미있는 3d 프린팅 특강’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학교에 도착했을 때 가을이 느껴져요.약 60만평의 넓은 캠퍼스에 가득한 가을 정취.. 다빈치인개개발센터 건물이 들어서면 늦은 시간인데도 학생들로 가득합니다.들뜬 분위기… 조금 떨리고
함께 가져온 10대의 3d 프린터와 필라멘트 등을 강의실로 옮기고 나서 이제 곧 강의가 시작될 시간입니다.복도를 따라가면 3d프린팅 특강 포스터가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강의실, 간단한 3d 프린터의 작동 원리와 활용 그리고 미래에 대한 특강 이후 바로 3d 모델링 수업을 시작합니다 오늘 사용할 프로그램은 오토데스크사의 퓨전 360. 학생들은 시각 디자인, 산업 디자인 그리고 예술공학부 학생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라이노, 맥스 등은 배워도 퓨전 360은 배우지 않는다고 합니다.
퓨전 360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3d프린터 운용기능사 공개문제를 한번 추면서 몸을 풀고요.이전 강의와는 달리 학생들의 이해도가 매우 빨랐고 수업 진도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그래도 척척 해결하는 학생들..대단합니다.
3d프린팅 출력을 위해 3d프린터실로 이동하여 3d프린터를 작동시켜 보겠습니다.디자인은 배워도 3d 프린터 출력을 직접 해본 적이 없다는 학생이 대다수입니다.슬라이스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j3d 프린터 출력 환경 이해, 필라멘트 교환 등에 대해 배웁니다.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모델뿐만 아니라 신기버스에서 내려받은 다양한 오프벡트를 출력하면서 3d 프린터의 장점을 파악해 봅니다.
수업은 5일간 총 15시간 진행되는데 마지막 강의는 3d 스캐닝 실습입니다.직접 3d 스캐닝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역설적으로 보고 직접 출력하여 작은 피규어도 만들어 봅니다.오늘 사용하는 3d 스캐너는 peel 3d 스캐너 고정밀, 고해상도 산업용 스캐너를 통해 역설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쉬 믹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stl 파일을 편집하면서 3d 프린팅 기술을 익힙니다.
내 모습을 직접 출력해보면 이렇게 멋진 피규어가 탄생합니다.서포트 제거로 인한 자국이 남지만 히팅건으로 가볍게 녹이면 깨끗해지죠.중앙대학교 다빈치캠퍼스에서의 ‘알고 보면 재미있는 3d 프린팅 특강’ 학생들에게는 취업에 대비해 역량을 높이는데 유익한 강의가 될 것입니다.중앙대학교 다빈치캠퍼스에서의 ‘알고 보면 재미있는 3d 프린팅 특강’ 학생들에게는 취업에 대비해 역량을 높이는데 유익한 강의가 될 것입니다.중앙대학교 다빈치캠퍼스에서의 ‘알고 보면 재미있는 3d 프린팅 특강’ 학생들에게는 취업에 대비해 역량을 높이는데 유익한 강의가 될 것입니다.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서동대로 4726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서동대로 4726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서동대로 4726